본문 시작
교직과목 해설
교육학 개론
교사교육을 위한 교직교육 입문과목으로서 교육학 전반에 걸쳐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교육의 개념을 밝혀보기 위하여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내려보고 그러한 정의에 입각한 교육실제에 대하여 비판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철학적 방법을 통하여 교육학의 여로 개념들을 분석하고 교육활동들에 대한 가치판단과 올바른 방향에 대해 탐구 한다.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제기되는 교육현상 및 교육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의미와 그 중요성에 대하여 탐구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설계, 실행, 평가하는 과정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작성해 본다. 수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매체들의 장단점, 제작방법, 사용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교육심리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심리학적 이론에 관련지어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심리학적 이론의 기초 지식들을 습득하게 하며, 학습자와 교육자,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갖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교육현장에서 야기되는 전반적인 문제들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해 가는 능력을 갖게 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평가의 방법을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교육과정과 평가의 기본모형과 유형을 검토하고 실제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장학, 인사, 조직, 재정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대해 공부한다.
교육실습
교육실습은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 등으로 나누어지며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병설 및 협력학교의 계획 밑에서 교사가 행하여야 하는 교육적 이해와 학생지도 기술을 연구하여 현장경험을 체득할 수 있도록 실제 수업에 참여한다.
교과 교육론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설정된 교과목별로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을 연구하고, 실제의 지도방법을 탐색한다.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중등학교 교육학의 교육목적과 각 단원의 목표를 파악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과 내용을 분석 이해 한다. 그런 다음 이를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교수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교육학의 독특한 목표영역을 가르치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교수기술을 연마한다.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 담당자 : 김선재
- 연락처 : 043-649-7060
- 최종수정일 : 2017-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