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U STORY
‘세명’ 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SMU STORY
‘세명’ 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SMU NOTICE
세명대학교의 최신 소식을 만나보세요!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는 2월 24일 교육부에서 주관하는‘교육국제화 역량 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에 9년 연속 인증대학을 유지하면서 최고등급인 우수인증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전국에서 우수인증을 받은 일반대학은 세명대를 포함하여 22개교에 불과하며, 충청북도에서는 유일하게 우수인증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으며 인증기간은 2026년 2월까지이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는 우수 유학생 유치 및 유학생 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한국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과 국제적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마련된 평가제도이며, 평가등급은 △우수인증대학 △인증대학 △일반대학 △비자심사 강화대학 4개로 나뉜다.
세명대학교는 이번 인증제 평가에서 교육국제화 역량에 대한 불법체류율, 학위과정 재학생 공인 언어능력, 유학생 학업지원 및 생활지원, 유학생 상담률 등 지표에서 골고루 우수한 성적을 받아 교육국제화역량 우수인증대학 선정되었다.
이번 인증결과를 국내·외에 공개해 유학생의 대학 선택을 위한 공신력 있는 정보로 제공할 수 있으며, 우수인증대학 선정으로 △사증발급 간소화 대상국가 확대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GKS) 사업 가점 등의 우대 혜택을 받는다.
최용 국제교류처장은 “세명대학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매년 유학생들을 위하여 독도탐방, 유학생의 날, 한국어말하기 대회 등의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학생들의 유학생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면서“향후 정부초청장학생(GKS) 유치 및 밀착 유학생 관리로 내실 있는 캠퍼스 국제화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세명대학교는 우수인증대학 선정을 계기로 앞으로 국제적 교육환경 구축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 세명대학교의 국제화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 간호학과(학과장 문미영)는 제65회 간호사 국가시험에 응시한 130명 전원이 합격하여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였다고 밝혔다.
세명대 간호학과는 우수한 교육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2023년도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2024.06.13.~2029.06.12.)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2019년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수행기관(교육형)으로 선정되어 수준 높은 전문직 간호인력을 배출하는 명문사학 간호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미영 간호학과장은 “국가시험을 대비해 책임지도교수제를 통한 밀착지도와 실전대비 모의고사 시행, 독립된 학습공간 제공 등 학생, 교수, 학교가 합심해 노력한 결과, 간호사 국가시험 100% 합격이라는 결과를 이뤄냈다”라며, “앞으로도 간호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 한의과대학 본과 4학년 강지영 학생이 이번 한의사 국가시험에서 만점 340점 중 307점(90.3점/100점 환산 기준)을 얻어 수석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세명대 한의과대학은 지난 21년 동안 총 7회 수석합격자를 배출(59회, 63회, 66회, 72회, 77회, 78회, 80회)하여 전국 한의과대학 중 한의사 국가고시 수석 최다 배출 대학이다.
세명대 한의과대학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실습 중심의 교육시스템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비 한의사가 임상 현장을 체험하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환자와의 의사소통 역량,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 등에 있어 임상술기(CPX, OSCE) 실습 및 평가와 소그룹학습(PBL)을 통하여 문제 중심 학습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웹 기반 피드백 시스템 구축 및 CBT(Computer Based Test) 프로그램 도입으로 컴퓨터 시험 대응 능력을 높이고, 멀티미디어 수업 시행으로 수업 지도 및 임상 능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강지영 학생은 “국시에서 수석이라는 과분한 결과를 얻은 것은 학생들에게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신 교수님들과 즐거운 학창시절을 함께한 좋은 동기, 선후배들 덕분”이라며 “앞으로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한의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한의사가 되기 위해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의과대학 조학준 학장은 “강지영 학생은 나의 책임지도학생으로서, 6년 내내 학업 성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학우들과도 두루 화목하고 활발한 대내외 활동을 지속하는 등 어느 하나도 흠잡을 것 없는 인재”라며 “앞으로도 세명대 한의과대학은 위세광명(爲世光明)의 건학이념에 부합하도록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세상을 밝히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는 2월 11일(화) 17시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계약학과 도시경영학과 학위수여식』을 진행했다.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계약학과 도시경영학과 학위수여식에서는 도시경영학박사 1명과 도시경영학석사 20명이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제천시와 세명대학교는 계약학과를 통하여 제천시 공무원 역량강화 및 직무능력 향상과 제천지역의 발전 및 전문인력 양성으로 전반적인 시민행정 지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권동현 총장은 축사에서 ‘자랑스런 세명인’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모교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을 보여 주시길 바라며, 다시 한번 졸업을 축하하며, 제천시와 세명대학교가 협력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하였다.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가 2월 11일(화) 오전 11시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학위수여식을 시행했다. 이어 2월 12일(수)에는 학부 학위수여식을 진행했다.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학위수여식에서는 박사 24명(문학박사 1명, 경영학박사 14명, 이학박사 5명, 공학박사 3명, 도시경영학박사 1명)과 석사 87명(일반대학원 70명, 저널리즘대학원 17명) 등 모두 111명이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권동현 총장은 축사에서 “자신이 세상을 밝게 비추는 인재로 성장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자신감과 용기를 바탕으로 사회 곳곳에서 꿈을 펼쳐나가길 바란다”며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가운데 앞으로 사회 공동체가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제시해 주기를”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영예로운 졸업을 다시 한번 축하하며, 사회에 나가서도 ‘자랑스러운 세명인’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모교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을 보여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4학년도 전기 학부 학위수여식은 오는 12일 수요일 단과대학별로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