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o.1 for Student Experience Semyung Univ.

본문 시작

벤처창업학

교육목적

벤처 창업에 있어서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창업의 시작부터 성공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실용 지식의 공급과 지속적 성장을 위한 혁신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 등을 교육하여 21세기에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가진 경쟁력 있는 창업(Start-Up) CEO를 육성.

교육목표

  • 성공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건강한 ‘창업가정신’ 함양
  • 학생들이 언제든지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창업 문화 확산과 소비자니즈를 기반으로 하는 창업 기초역량 학습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속 가능한 분야의 창업 아이템과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고 발굴하며 사업계획서 작성, 마케팅 계획 수립 등 실제 사업으로 진행 될 수 있는 ‘실무 중심형’ 실전창업 교과 운영.

특성화계획

벤처창업학 연계전공은 정부의 단계적 창업 지원 정책과 호흡을 같이 하여 1단계 창업 기초 인프라 강화, 2단계 창업자 육성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강화, 3단계 창업기업 매출 증대 및 고용 창출 기대, 4단계 창업 기업의 해외 진출 및 투자 유치의 단계로 벤처창업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체계적 프로그램을 특성화에 반영할 계획.

교과목은 아래 4단계를 균형 있게 교육과정에 편성하여 창업교육이 이론이 아니라, 실전 창업 CEO를 양성할 수 있는 손에 잡히는 교육과정을 개설할 계획.

  • 창업 마인드 고취
  • 창업 아이디어 도출
  • 창업 아이디어 사업화
  • 실전 벤처창업 및 지속적 경영

기대 효과

  • 대기업, 공기업 위주의 정형화된 취업 위주에서 건강한 청년 창업이 가능한 연계 학과를 개설하여 지역기반 창업 활성화에 기여.
  • 건강한 창업 기업가 정신 함양, 실전 창업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및 아이템 발굴, 실전 창업을 위한 실무과정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하여 예비창업자 양성.
  •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필요한 사업 아이템 선택부터 자금 조달까지 창업을 위한 핵심인력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성공을 위한 실무적인 감각 제고.
  • 교육과정에서 발굴된 우수 예비창업자/팀을 대학에서 지원하는 창업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업화 진행, 실제 일자리를 창출하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벤처
  • 기업으로 육성.

벤처창업학 연계전공 교육과정

자체 신설 교과목

스크롤 표시 이미지
자체 신설 교과목
자체 신설 교과목에 대한 표로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년, 학기, 구성(학점, 이론, 실습), 교과목 역량, 필수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교 과 목 명 이수구분 학년 학기 구 성 교과목 역량 필수 여부
학점 이론 실습
창업학개론 2전공 2 2 3 0 0 CM 필수
E-비즈니스창업 2전공 3 1 3 3 0 CM
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 2전공 3 2 3 3 0 CAM 필수
실전창업캡스톤디자인 2전공 4 1 3 2 2
합 계 12 11 2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

스크롤 표시 이미지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에 대한 표로 영역(참여학과),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이수구분, 구성(학점, 이론, 실습), 개설학과, 개설시기(학년, 학기), 필수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역
(참여학과)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이수 구분 구성 개설학과 개설시기 필수 여부
학점 이론 실습 학년 학기
글로벌경영학부 경영학개론 000058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1 2
전자상거래학과 경영학개론 005017 2전공 3 3 0 전자상거래학과 1 2
글로벌경영학부 소비자행동론 330008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2 2 택1
광고홍보학과 소비자행동론 330008 2전공 3 3 0 광고홍보학과 3 2
전자상거래학과 소비자행동론 330008 2전공 3 3 0 전자상거래학과 2 2
글로벌경영학부 마케팅전략 330246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3 2 택1
글로벌경영학부 회계원리 330063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1 1
글로벌경영학부 글로벌경영학 401088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2 2
글로벌경영학부 기업리스크관리 401089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2 2
글로벌경영학부 시장조사론 330032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3 1
글로벌경영학부 빅데이터분석론 401090 2전공 3 3 0 글로벌경영학부 3 1
글로벌경영학부 신제품개발캡스톤디자인 401380 2전공 3 2 2 글로벌경영학부 4 1
광고홍보학과 광고기획론Ⅰ 401140 2전공 3 3 0 광고홍보학과 2 1
광고홍보학과 광고컨셉론 401141 2전공 3 3 0 광고홍보학과 2 1
광고홍보학과 스토리텔링과커뮤니케이션 401533 2전공 3 3 0 광고홍보학과 2 2
광고홍보학과 기업의사회적책임과전략 201538 2전공 3 3 0 광고홍보학과 4 1
전자상거래학과 비즈니스과정Ⅰ 401318 2전공 3 3 0 전자상거래학과 2 1
전자상거래학과 비즈니스과정Ⅱ 401319 2전공 3 3 0 전자상거래학과 3 1
전자상거래학과 쇼핑몰구축실무 400073 2전공 3 3 0 전자상거래학과 3 1
전자상거래학과 온라인마케팅론 400864 2전공 3 3 0 전자상거래학과 3 1
전자상거래학과 벤처창업사례 401322 2전공 2 2 0 전자상거래학과 4 2
합계 18개(22) 과목 53
(65)
52
(64)
2

필수로 지정된 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총 3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

제1전공에서 이수한 연계전공교과목은 최대 9학점까지 제1전공과 연계전공 이수학점으로 중복 인정 할 수 있음.

비고의 택1 과목을 중복 이수할 경우 1개 과목만 연계전공 과목으로 인정함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 담당자 : 우승완
  • 연락처 : 043-649-1137
  • 최종수정일 : 2017-08-11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