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o.1 for Student Experience Semyung Univ.

본문 시작

교직교육 목적 및 교육목표

교직교육의 목적

"교직과정에서는 교사로서 지녀야 할 전문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습득하고, 교사로서 가져야 할 전인적 품성, 태도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예비 중등교사를 양성한다. 이에 따라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교육학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경험하도록 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의 소임을 다 할 수 있는, 풍부한 인간성과 전문성을 갖춘 예비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교직과정의 교육목표

  • 1전공과 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관련 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의 실천 능력을 갖춘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양성한다.
  • 2지속적으로 자신의 전공 영역과 교육 관련 정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습지향적인 교사를 양성한다.
  • 3학생들과 건강한 관계를 가지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품성과 기술을 가진 인간적인 교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의 세부 실천방안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위한 교육
  • 변화하고 있는 사회와 교육에 대한 이해
  • 전공 학문의 기초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 교육이론에 대한 폭넓은 이해
  • 학생에 대한 과학적 이해
학습지향적인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 학생주도적인 수업의 진행
  • 모델이 될 수 있는 현장교사와의 유대 강화
  • 학문 탐구를 위한 연구방법의 이해를 강조
  • 현장교사로 나가있는 졸업생과의 연계 강화
인간성이 풍부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 고도의 윤리적 판단력과 도덕적 심성의 함양
  • 지역사회국가 인류사회에 대한 교사로서 사명감 고취
  • 교수와 학생의 교류 강화를 위한 상담지도의 활성화
  • 학생간의 교류 강화를 위해 조별 활동 기회의 강화
  • 교직과정 선발시 인성과 적성을 감안한 선발

교직교육의 특성화 전략

교직과정 학생의 선발 기준의 강화

교직과정을 통해서 학생을 교직과정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교사로 양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직과정 학생의 선발에서 학생의 인성과 적성을 감안한 선발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첫째, 선발의 준거를 다양화한다.
  • 둘째, 둘째, 학과 지도교수는 상담활동을 강화한다.
  • 셋째, 학과에서는 인성과 적성을 감안하여 대상 학생을 선발한다.

교직교육의 강화

단위 교직교과목에서 우리 대학의 교직과정의 교육목표가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첫째, 강사의 질을 제고하고, 현장교사의 참여를 확대한다.
  • 둘째, 학생주도적인 수업의 진행이 되도록 유도한다.
  • 셋째, 소단위로 강좌가 운영되도록 유도한다.
  • 넷째, 교사로서 사명감을 고취한다.

전공 기본이수 교과목의 강화

전공 기본이수 교과목은 사회와 학문의 변화에 따라 교과교육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첫째, 단위 학과에서는 학문과 사회의 변동에 따라 기본이수 교과목과 그 내용에 있어서 적절성을 제고하도록 노력한다.
  • 둘째, 우수한 현장교사의 참여를 확대한다.

현장 학교와의 연계 강화

수업실습과 교직과정의 현장 적응력을 제고하기 위해 현장학교와의 연계를 강화한다.

  • 첫째, 첫째, 학교 주관의 교사 대상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각종 학술행사와 체육행사에서 지역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시킨다.
  • 둘째, 학교 방문 기회를 늘리고, 교사들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 셋째, 우수한 현장교사를 겸임교수 및 강사로 활용한다.

시설의 확충

교직과 관련된 수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수업을 위한 시설의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 첫째, 강의실의 시청각 기자재를 확충한다.
  • 둘째, 직 수업을 위한 멀티미디어를 갖춘 강의실을 확충한다.
  • 담당부서 : 교무연구팀
  • 담당자 : 이대희
  • 연락처 : 043-649-1139
  • 최종수정일 : 2017-07-25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